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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TAG R8- 커피몽타주
작성자 디자인커피 (ip:210.106.202.204)
  • 작성일 2014-09-14 16:2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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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4042
  • 평점 0점

 

 

 

 

 

 

유난히도 노을이 아름다웠던 가을의 시작에 커피몽타주를 찾았습니다. 소담한 공간이 주는 편안함으로 첫 방문이지만 마치 오랫동안 발걸음을 해왔었던 것만 같습니다. 평범한 듯 보이는 것들이 어우러져 특유의 분위기를 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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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디자인커피

A. 커피몽타주 신재웅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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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커피몽타주라는 브랜드와 개구리모양의 심볼이 아주 재미있습니다. 소개 좀 해주십시오.

 

A1. 네, 제가 영화를 아주 좋아합니다. 학부 때 영화동아리 했던 사람들이 마음만은 다 영화감독이죠.(웃음) 몽타주는 영화에서 편집 구성을 의미합니다. 우리 삶도 작은 일상의 단편들이 모여 새로운 이야기를 이어나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욱이 한 잔의 커피가 더해져 보다 극적인 추억들이 만들어 지기를 바라는 마음에 커피몽타주라고 정했습니다.

심볼은 제가 청개구리라.. (웃음) 누군가 이렇게 하라고 하면 잘 들어 두었다가 저렇게 하죠. 대신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잘 변하지 않아요. 

 

 


 

 

 

 

 

 

Q2. 그 고집이 커피몽타주만의 색깔을 빨리 찾을 수 있게 해준 것이 아닐까요? 많은 소비자들이 커피몽타주를 기억하고 찾고 있습니다. 언제 처음 시작되었죠?

 

A2. 공간구성이 끝나고 2013년 1월에 로스팅기가 들어왔습니다. 3개월 정도를 로스팅 프로파일설정 및 홈페이지 구축으로 보내었어요. 이 시간이 처음 카페를 하고 싶어 공부하고 경험을 쌓아왔던 2년여의 시간보다 더 길고 힘들게 느껴졌었어요. 이제 내가 하고자 했던 것들의 실체는 보이는데 뜻대로 되지 않아 속 앓이를 한 것 같습니다요.(웃음) 그리고 4월 1일 정식으로 오픈하였습니다. 이제 1년 5개월이 막 지났네요. 기간에 비해 많은 관심을 주셔서 고맙고 얼떨떨하기도 합니다.

 

 

 

 

 

 

 

 

Q3. 커피몽타주가 로스팅에 주를 두고 있다고 생각해도 될까요? 운영시간도 일반적인 카페와는 달리 오후6시까지 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3. 네 맞습니다. 처음부터 카페이지만 9 to 6, 주5일 근무를 하겠다고 다짐했었습니다. 물론 이 다짐은 최근에서야 진정한 주말 휴식으로 실현되었지만요.(웃음)
오전은 로스팅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하고 점심시간부터 카페운영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배송업무 마무리와 함께 몽타주의 일과도 마감됩니다. 혼자 업무를 진행해오다가 올해 상반기부터 함께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졌습니다. 구성원이 생기니까 일이 더 생기고 여러 가지 좋은 기회가 이어지고 있어요. 고마운 일입니다.

 

 


 

 

 

 

 

 

 

Q4. 함께 하는 구성원 중에 반가운 얼굴이 있었습니다. 

 

A4. 네. 이현석로스터에 이어 에어로프레스게임에도 참가했었던 강혁바리스타가 합류하였습니다. 아주 근소한 차이로 2등을 2번이나 했는데(웃음) 어리지만 성실하고 자기개발에 대한 열정이 높습니다. 근무시간 이후에도 함께 공부하며 대회준비도 하고 있습니다.

 

 

 



 

 

Q5. 많은 주목을 받았던 원그룹 에스프레소머신 라마르조꼬 GS3가 보이지 않습니다. 대신 그라인더가 더 많아졌습니다. 자랑 좀 해주십시오,


A5. 네 처음에는 로스팅 랩의 역할에 맞도록 원그룹 최고사양의 머신을 사용하였습니다. 최적의 추출로 커피몽타주 커피의 잠재력을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었지요. 하지만 커피몽타주의 원두를 납품받아 사용하는 매장들의 환경은 이와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투그룹 상용머신으로 바꾸고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최대한 유사한 환경에서 솔루션을 드릴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GS3는 잠시 쉬고 있어요. 로스팅 랩 안쪽으로 공간을 만들어 볼까 합니다. (웃음)

그라인더는 분쇄날의 형태나 분쇄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구비하였습니다. 듀얼 그라인더에는 커피몽타주의 블렌딩을 각각 담으려 하는데 한쪽이 아직 비어있습니다, 이제 곧 채워집니다.

 

 

 

 

 

 

Q6. 혹시 새로운 블렌딩이 이번 TAG의 공식커피가 되는지요? 커피 몽타주의 대표블렌드 A Bittersweet Life도 아주 인상적이었는데, 새로운 블렌딩은 또 어떨지 기대됩니다.

 

A6. 네 몽타주 커피의 중심은 단맛입니다. 이는 여러 가지 맛들을 연결할 수 있는 가교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방향성은 유지하되 산미가 더해진 커피가 커피몽타주의 두번째 블렌드 ‘센스&센서빌리티‘입니다. 케냐 Gatomboya 40%, 니카라구아 Santa Gema 30%, 에디오피아 Sidamo Suke Quto 30% 구성으로 중배전 하였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용으로 기획하였었지만 국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브루잉 도구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고 참가자들이 보다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Q7. ‘센스&센서빌리티 Sense and Sensibility’ 블렌딩 네임도 아주 멋집니다.


A7. 우리는 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원하지만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어느 것이 더 중요할 수 없고 때로는 이성이 때로는 감성이 발현이 되어야 하는 찰나를 만나게 되죠. 이처럼 커피에서도 산미와 단맛의 조화를 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한다는 의미를 담아보았습니다.

 

 

 

 

 

Q8. 커피몽타주의 커피는 가격이 참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스페셜티커피를 사용하면서 가능한가요? 저 또한 소비자의 입장이기에 고맙지만 커피몽타주에는 부담이 아닐까 괜한 걱정을 해보았습니다. 


Q8. 네 물론 스페셜티 커피를 선보일때도 있지만 커피몽타주의 커피가 모두 스페셜피커피는 아닙니다. 분명 한국 커피문화의 질을 높여준 스테셜티 시장의 성장을 고무적으로 보고 있지만 우리가 데일리 음료로 마시기에 손색없는 하이커머셜 커피도 많습니다.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커피들을 찾아 전하는 것이 커피몽타주의 역할 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의미의 연장선상에서 다이렉트 트레이드 또한 염두하고 있습니다. 최고급커피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라기보다는 합리적인 커피를 안정적으로 수급하여 소비자들에게 언제난 부담 없는 음료로 전달하고 싶습니다. 물론 때로는 멋진 커피에 매료되어 아주 큰 값을 치룰 것이라는 불길한 예감도 있습니다.(웃음)



 


Q9. 앞으로 어떤 커피몽타주는 어떤 모습일까요?


Q9. 사실 교육문의가 많이 들어옵니다. 커피몽타주의 커피와 이를 즐기고자하는 관심이 참 고맙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저희 커피를 사용하고 있는 각 매장을 방문하고 교육하는 것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에게 최상의 결과물이 전달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커피몽타주 청개구리의 역할 인 것 같습니다.


 

 

 


‘가끔은 예상하지 못했던 모험 속에 있는 기분입니다. 가고자 했던 길은 생각과 많이 다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좋은 사람들과 함께 커피를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커피몽타주, 그들이 더해줄 한 잔의 커피로 우리의 삶도 멋진 한편의 영화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Enjoy Sence of Idea' Design Coffee 이태영 (tysoo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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